[요즘 것들 용어사전]㊵ 발연기? 금손? 만능 접두사, ‘발’과 ‘금’
뛰어남과 모자람을 묘사하는 접두사
김영호 기자   |   2021-02-18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인터넷용어,발연기,발컨,금손,인터넷신조어

▲ 2016년 서울에서 열린 금손페스티벌  © 제공=서울시


‘글씨를 발로 썼니?’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글씨를 개발새발 알아보지 못하도록 썼다는 뜻이다. 재밌는 것은 개발새발 역시 개의 발, 새의 발로 ‘발’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뭐든 앞에 ‘발’ 혹은 ‘똥’이라는 접두사가 붙으면 평균 보다 모자람을 나타낸다. 반대로 평균보다 뛰어남을 나타내는 접두사도 있다. 오늘은 접두사 ‘발’과 ‘금’이 붙는 신조어들을 모아봤다.

 

발컨

1. ‘발로 하는 컨트롤’의 준말. 

2. 주로 게임에서 많이 사용된다. 어설픈 실력을 보여 줄 경우 ‘내가 발로 해도 이것보다 낫겠다’ 혹은 ‘손이 아니라 발로 하는 것 같다’라며 비꼬는 말이다.

3. 원래 손으로 컨트롤 해야하는 것을 발로 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로, 게임 외에도 사용되고는 한다.

 

발연기

1. 발과 ‘연기’의 합성어. 연기란 배우가 배역의 인물, 성격, 행동 따위를 표현해내는 일을 말한다.

2. 배우를 캐스팅할 때 연기력과 상관없이 캐스팅할 경우 이런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3. 2000년대부터 등장한 신조어지만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

 

금손

1. ‘금’(金)과 ‘손’의 합성어. 

2. 손재주가 좋아 물건을 잘 만들거나, 그림 실력이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

3. 반대말로는 ‘똥손’, ‘흙손’ 등의 단어가 있다.

 

똥촉

1. ‘똥’과 ‘촉’의 합성어. 촉은 불교에서 말하는 ‘촉 10’의 확장형으로, 주관과 객관의 접촉 감각으로 생기는 정신 작용을 이른다. 일상에서는 감각, 통찰력이 뛰어나다는 뜻으로 주로 사용된다.

2. 촉이 좋지 않은 사람, 짚는 것 족족 틀리는 사람을 말한다. 혹은 그런 사람의 ‘촉’을 의미한다.

 

똥망

1. 똥과 ‘망’(亡)의 합성어. ‘망’은 망했다는 뜻을 담고 있다.

2. 특이하게 다른 접두사에서 ‘똥’은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만, ‘똥망’의 ‘똥’은 망했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쉽게 말하면 ‘폭삭 망했다’ 정도가 되겠다.

3. 이처럼 ‘똥’은 부정적인 단어에서는 그 부정적 의미를 강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뒤로가기 홈으로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신조어,인터넷용어,발연기,발컨,금손,인터넷신조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100 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