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코로나19 감염 고위험시설에 7종 시설 추가

크게작게

백진호 기자 2020-11-02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경기도,코로나19,취약시설,고위험시설,집중관리,방역

▲ 경기도의 '함께 극복' 캠페인  © 제공: 경기도

 

노인복지시설·정신요양시설 등의 취약 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계속되자, 경기도는 집중관리대상인 고위험시설의 범위를 기존 5종에 7종을 추가한 총 12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경기도는 전문가로 구성된 감염관리교육지원단을 구성해 시설 종사자에 대한 현장 교육을 실시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이는 의료관련요양시설과 복지 시설에 대한 방역 강화가 해당 시설을 중심으로 늘고 있는 집단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판단에 의해 결정됐다.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은 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러한 내용을 담은 ‘취약시설 코로나 환자 집단발생에 대한 대응계획’을 밝혔다.

 

임 단장은 “경기도에서 발생한 전체 코로나19 확진자 5,441명 중 309명(5.68%)은 의료기관, 요양시설,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감염된 환자와 입소자로 전형적인 의료관련감염으로 분류할 수 있다”면서 “8월에 의료관련감염자는 전체 감염자의 2.03%에 불과했지만, 9월에는 6.78%, 10월에는 13.53%로 급격히 증가했다”고 밝히며 취약시설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의료관련감염으로 분류된 확진자 309명의 단순 사망률은 11.65%로 그렇지 않은 경우의 1.04% 대비 11배 이상 높다”면서 “의료기관이나 요양시설, 복지시설 등은 코로나19 대응의 최전선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해 고위험 공간의 확산을 막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임 단장은 취약시설집단확진과 관련해 Δ 요양병원, 요양시설의 감염관리교육과 모니터링 참여 부족 Δ 타 지자체가 운영하는 복지시설 30개소에 대한 방역예방조치의 어려움 Δ 종사자들의 방역 수칙 미준수 Δ 유증상자의 자발적 검사를 막는 장벽 등을 위험 요인으로 지목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는 기존 감염고위험시설이었던 5종 시설(요양병원/노인요양시설/노인주야간보호서비스/정신병원/정신재활, 요양시설)에 ‘노인주거시설/장애인생활시설/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장애인직업재활시설/노숙인생활시설/노숙인이용시설/재활병원’ 등의 7종 시설을 추가해 총 12개 시설을 집중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고위험시설에 포함되면 입소자 면회가 제한적 비접촉으로 전환되며, 시설별 신규자에 대한 진단 검사가 의무화된다. 종사자나 환자는 하루 2번 모니터링을 해야 하며, 결과를 경기도코로나모니터링 온라인시스템에 입력해야 한다. 종사자는 근무 시간 외에도 자가격리에 준하는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한다.

 

또 종사자에 대한 감염병교육 강화를 위해 ‘슬기로운 감염관리’ 교육지원단을 구성한다. 도가 7개 권역별로 성남시의료원과 경기도의료원 수원, 안성, 이천, 의정부, 파주, 포천병원을 통해 구성한 전문교육단이 시군별 방역지원단에게 방역 수칙 등을 직접 교육한다. 시군별 방역지원단은 시설 등을 순회하면서 특성에 맞는 맞춤형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무증상 선제전수검사도 실시된다. 도는 2일부터 13일까지 요양형재활병원, 장기거주형복지시설, 임시거주형복지시설 종사자 총 14,612명에 대해 전수 검사를 실시한다.

 

이와 관련해 임 단장은 “취약 시설에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주된 경로는 종사자와 방문객”이라며 “환자의 신체와 직접 접촉하는 직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고위험군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에는 339개의 요양병원이 있다. 이는 전국 1,584개 요양병원의 21.4%다. 노인복지시설, 정신요양시설 등의 취약 시설은 3,886개소로 전국 15,097개소 대비 26%이며, 입소자수는 65,923명으로 전국 대비 27%다.

 

[백뉴스(100NEWS)=백진호 기자]

기사입력 : 2020-11-0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뒤로가기 홈으로

100뉴스,백뉴스,노인,시니어,경기도,코로나19,취약시설,고위험시설,집중관리,방역 관련기사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광고
광고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100 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