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조치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
전국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시행 결과를 발표한 행정안전부,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큰 효과가 발생
백진호 기자
기사입력 2021-01-28 [17:05]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가 전국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특별‧광역시 기준으로 한 해 교통사고 5건 이상, 그 외 지역 기준으로 3건 이상 발생한 지점) 시행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결과에 따르면 개선 사업을 시행한 지역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86.5%, 교통사고 건수는 31.5%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18년에 개선 사업을 완료한 전국 179개소를 대상으로 사고 현황(개선 전 3년 평균과 개선 후 1년간)을 분석(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진행)한 결과다.
사업 시행 전 3년(2015~2017년)간 연 평균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7명이었다. 하지만 사업 시행 후인 2019년에는 5명으로 줄었다. 시행 전 연 평균 1천491건이었던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시행 후 1천21건으로 감소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신호기 증설‧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등의 간단한 개선 조치만으로 이 같은 성과를 냈다는 사실이다.
주요 개선 사례로는 경기도 안산시 고잔동 안산우체국교차로와 충북 청주시 오창읍 오창초교 사거리를 들 수 있다. 개선 조치가 이뤄지기 전, 안산시에서는 연 평균 22.3건의 교통사고가 일어났지만, 개선 사업이 시행된 후에는 교통사고 건수가 11건(51% 감소)으로 줄었다. 청주시에서는 연 평균 6.3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는데, 개선이 이뤄진 후에는 1건(84% 감소)만 발생했다.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고자 1988년부터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해온 행안부는 지난해까지 전국 1만 1천197개소를 개선했다. 올해에는 297개소에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윤종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대해 철저한 사고 원인 분석 후 맞춤형 개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2022년까지 2천 명 수준으로 감소)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효과가 검증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분석 결과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줄어든 반면에 노인 보행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본지 기사). 이에 향후 추진될 행안부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노인 보행 사망자 수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백뉴스(100NEWS)=백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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