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파워(Soft Power)란 무엇인가

문 대통령도 신년사에서 언급한 소프트 파워... 한국의 소프트 파워는?

가 -가 +sns공유 더보기

김영호 기자
기사입력 2021-01-21 [10:24]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문화,소프트파워,신년사,백범김구,BTS,블랙핑크

▲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은 어떨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11일, 2021년 신년사 연설을 했다. 그는 연설문에서 ‘소프트 파워’를 언급하며, 한국이 소프트 파워에서도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을 다짐했다. 이 소프트 파워란 무엇일까?

 

영어 단어 ‘soft’는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푹신한’ 혹은 ‘(일반적인 것보다) 연한’이라는 뜻이다. ‘power’는 말 그대로 힘을 말한다. 직역하면 소프트 파워는 ‘부드러운 힘’이다.

 

한 국가의 영향력은 크게 ‘소프트 파워’와 ‘하드 파워’(Hard Power)로 나뉜다. 이는 1990년 미국 하버드대의 조지프 나이 교수가 만들어낸 개념으로, 여전히 널리 쓰이고 있다. 

 

하드 파워는 국가의 군사력과 경제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인구가 많을수록, 또 국토가 넓을수록 이 하드 파워가 강한 국가가 된다.

 

소프트 파워란 하드 파워를 대체하는 문화력을 말한다. 즉 교육과 문화의 힘이다. 이는 문화·창조산업이 발전하는 오늘날에 있어 더욱 중시되고 있다. (‘소프트 파워 강화를 위한 서울시 추진 전략’, ‘SDI 정책 리포트’, 2010)

 

최근 몇 년간 한국의 소프트 파워는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도 꽤 많이 성장했다. 이제 한국의 콘텐츠는 ‘K-○○’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K-○○’의 시작은 역시 ‘K-POP’이다. K-POP은 한국의 대중가요를 말한다. 한국의 그룹 ‘BTS’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미국의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한국어 가사가 있는 노래가 빌보드 100에서 1위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른 그룹 ‘블랙핑크’ 역시 해외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유명 배우 ‘윌 스미스’는 블랙핑크의 팬임을 직접 밝혔고, 미국 매체 블룸버그는 블랙핑크를 ‘세계 팝스타 파워랭킹’ 1위에 꼽기도 했다.

 

K-POP에서 파생된 K-○○ 시리즈는 계속되었다. 넷플릭스의 인기 드라마인 ‘킹덤’에서는 좀비가 등장하는데, 이를 국내외의 누리꾼들은 ‘K-좀비’라 칭했고, 이는 실제로 외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시리즈로 꼽힌다.

 

코로나19로 인한 K-방역 시리즈 역시 ‘핫’했다. 나라에서 마스크를 끼라고 하고, 사람이 많이 모이지 말라하는 권고에 따르는 한국인들은 ‘K-방역’의 표본이 되었다. 또한, 한국의 코로나19 진단 키트는 그 신속, 정확함으로 효율이 입증되었다. 식약처는 진단 시약이 작년 12월 전 세계 170여국에 2조 5천억원 가량 수출되었다고 밝혔다.

 

그 외에도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을 포함하여 여러 국제 영화제에서 174개의 상을 수상했다.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뛰고 있는 손흥민 선수는 한 해 동안 가장 멋있는 득점을 기록한 선수에게 수여되는 ‘푸스카스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백범 김구 선생은 ‘백범일지’(1947)에서 “오직 한 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 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中)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문화는 이제 김구 선생의 바람대로 충분히 자부심을 느낄 정도에 올라와 있다. 무조건 외국의 것이 더 낫다거나, 무조건 우리나라 것이 좋다거나 하는 편협한 시각은 없어야 한다. 우리는 조지프 나이가 말한 “정보화 시대는 신뢰가 가장 무서운 자원”이라는 말을 기억하고, 소프트 파워로 인한 한국의 국제사회 속 위상을 객관적으로 점검해봐야 할 것이다.

 

[백뉴스(100NEWS)=김영호 기자]

김영호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광고

100뉴스,백뉴스,시니어,노인,문화,소프트파워,신년사,백범김구,BTS,블랙핑크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백뉴스. All rights reserved.